사건개요
직장에 다니면서 일정한 소득을 얻고 있던 저는 비교적 안정적인 재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.
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소비가 점차 늘어났고 여유 있는 생활을 즐기고자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.
처음에는 소액으로 사용하던 카드도 점차 한도를 초과하게 되었고 소비는 계속 늘어났습니다.
카드값을 갚아나가는 것이 처음에는 큰 문제가 아니었지만 점점 카드 사용 금액이 커지면서 빚이 쌓여갔고 그에 따른 이자도 늘어났습니다.
결국 카드값을 제때 갚지 못하게 되면서 채무가 본격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.
카드값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더 이상 카드 대금을 갚을 여유가 없었습니다.
결국 대출을 받았습니다.
대출을 통해 카드 빚을 갚으면서 일시적으로 숨통이 트인 것 같았으나 대출금 역시 갚아야 할 금액이 커지면서 또 다른 부담이 되었습니다.
하지만 당시에는 상황을 해결할 방법이 없었고 더 많은 대출을 받아 기존 대출을 상환하면서 또 다시 카드 빚이 늘어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.
그시기에 회사의 구조조정으로인해 불가피하게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.
퇴사 후에는 소득이 전혀 없는 상황이 되었고 경제적 압박은 점점 더 커졌습니다.
실업급여나 다른 지원을 받기도 했지만 그것만으로는 생활비와 기존 채무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.
이 시점에서 채무는 계속해서 쌓였지만 소득이 없으니 빚을 갚을 방법이 없었습니다.
연체가 시작되었고 채권자들은 점점 더 자주 독촉 전화를 걸어왔습니다.
재취업을 준비하면서도 독촉전화와 우편물은 계속해서 들어왔고
제 자신을 어떻게든 회복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졌습니다.
더이상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는 절박함에 빠졌고 개인회생 제도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.
앞으로는 이러한 상황이 또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열심히 살겠습니다.
결과
1. 월소득 - 2,533,333원
2. 생계비 - 1,246,735원
3. 총채무 - 103,123,835원
4. 조정후 - 30,878,352원
5. 월변제금 - 1,286,598원 (24개월)